안녕하세요. 오늘은 애플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애플카에 대한 관심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마그나 최고경영자가 마그나는 "마그나는 애플카를 제작할 준비가 되어있다" 고 인터뷰해 시장에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뷰로 보면 협상 중이다? 또는 협상할 의향이 있다? 등 이중적으로 해석이 되지만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져간 애플카가 다시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건 좋은 호재인 듯 합니다.

애플카 관련주 리스트입니다.

LG전자 현대차 기아차 대성파인텍 에이테크솔루션 에코캡
현대위아 구영테크 현대모비스 세종공업 씨아이에스 만도 SK이노베이션 엠씨넥스 텔레칩스 대성엘텍 아진산업
모트렉스 인포뱅크

올라라올랏이 가지고 있는 종목은 SK이노베이션인데 오늘 많이 올라간 모습입니다.

​애플카 제가 파트너 후보로 거론되어 있는 기업들도 있지만 그 후보들 가운데 그 가능성을 직접적으로 시사한 것으로 보아, 제작 파트너들 중에는 선두에 달려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계약 발표가 있어야 확실시 되는거지만 이런 뉴스로도 이슈가 될 만큼 시장에서 생각하는 중요한 테마 중 하나인 것은 확인합니다.

마그나가 애플카 제작을 맡게 된다면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LG전자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LG전자는 마그나와 합작법인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설립한 적이 있습니다.

​다시 시장의 관심을 받기 시작안 애플카가 어떤 종목과 관련이 있고 어떤 종목이 수혜를 받을지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 (066570) 

에플카에 전기차 부품을 공급할 가능성이 높고,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합작법인 조인트벤처를 설립했고, 마그나가 애플카를 만든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마그나가 애플카를 만들시 LG전자와 협력할 것으로 보여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그룹 계열의 글로벌 가전 및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주요 브랜드로 LG 시그니처, 디오스, 트롬, 휘센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본부는 홈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홈 어플라이언스&에어 솔루션, 비이클 컴포넌트, 비즈니스 솔루션즈 등으로 분류.

주요 종속회사로 LG이노텍이 있으며, 상장사인 LG디스플레이, 로보스타, 나라엠앤디, 인베니아 등의 지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LG 외(33.67%)이며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9.30%)입니다.

 

 

현대차 (005380)

애플과 애플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기사화 되고, 초기단계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주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등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하였으며 제네시스 브랜드 대표 차종으로는 GV80, G80, G90 G70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시킬 계획입니다.

국내시장에서 차량업계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고, 18년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하였습니다. 

 

주요 연결종속회사로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로템 등이 있으며 최대주주는 현대모비스(주) 외(29.38%)입니다.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30%)입니다.

 

기아차 (000270) 

현대자동차그룹이 애플카 생산을 진행 할 경우 기아차 조지아 공장이 생산지로 뽑혀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입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프라이드, 레이, 니로, 스토닉, 셀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등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경차와 RV차종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였다면, 최근에는 기아차만의 디자인 정체성 확립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경영을 핵심역량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종 업계의 대표 미래 산업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 외(35.62%)이며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8.89%)입니다.

 

 

대성파인텍 (104040)

마그나에 핵심기술 특허 부품을 공급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에이테크솔루션 현대위아 구영테크F/B금형기술 기반의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Door Lock, Seat Recliner, Transmission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입니다. Fine Blanking 금형제조에 특화된 기술력과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입니다.

14년 9월에는 (주)강남을 흡수합병하고 태양열 온수기,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및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심야전기 대체 히트펌프 등을 생산하였습니다.

판매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최대주주는 (주)대성엠텍(10.22%)입니다.

 

에코캡 (128540)

리비안을 비롯해 마그나에 국내 유일 특허 제품인 인서트그로멧과 전기차용 부품을 공급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된다.

자동차용 부품 전문업체.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LED모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전선 매출비중이 높은 회사입니다. 국내 완성차업체 한국GM 및 쌍용차와 거래중이며, 중국과 북미 영업도 진행 중 입니다.

최대주주는 김창규 외(63.73%) 입니다.

 

에이테크솔루션 (071670)

LG전자 와 마그나 합작법인에 핵심 부품을 공급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대형 정밀 금형 전문업체입니다. 주력금형인 가전용 사출금형으로는 DTV, 에어콘, 냉장고, 세탁기 외관금형이 있으며 디스플레이용 금형으로는 DTV 내부 Frame 금형, 모니터 금형이 있습니다. 자동차금형으로는 대형 고장력 PRESS금형, 인테리어 사출금형, 범퍼, Inpanel 등 모든 부문의 금형을 제작하는 회사인데요. 주요 매출처는 삼성 계열, 현대기아차계열, 계양전기 등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유영목 외(34.07%)이며 주요주주는 삼성전자(15.92%)입니다.

현대위아 (011210)

현대기아자동차에 전기차 관련 부품을 생산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업체이며 부변속기 제품 관련, 등속조인트 제품에 있어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샤시모듈 등 여러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듈, 변속기, 등속조인트, 엔진 등 자동차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공작기계, 산업기계, 항공기 착륙장치 및 방위사업도 하고 있는데요. 특히, 국내 공작기계 시장 수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대구경 화포 및 항공기착륙장치 부문에서 독과점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주) 외(40.75%)이며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76%)입니다.

 

구영테크 (053270)

기아차 조지아공장에 부품을 납품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금형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자동차관련 무역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등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주)미광정공 외(44.36%)입니다.

 

현대모비스 (012330)

전기차 구동모터, 전기차 부품을 생산을 영위하는 업체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있는 AVN 생산하였습니다. 또한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하였습니다.

최대주주는 기아자동차(주) 외(31.22%)이며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06%)입니다.

 

세종공업 (033530)

배기가스 정화와 소음기 위주에서 수소자, 전기차 핵심푸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차량용 머플러와 배기가스정화기 등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입니다. 연료전지차량 부품도 생산중이며, 수소 연료전지 및전장 등 핵심부품으로 다변화 계획 중인데요.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센서류와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00% 자회사인 ㈜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수소차핵심 부품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현대차 넥쏘를 대상으로 2021년 초부터 금속분리판을 납품할 계획입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등이며 최대주주는 (주)에스제이원 외(40.91%)입니다.

 

 

씨아이에스 (222080)

CATL에 2차 전지 장비를 공급 중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기업인수목적회사 한국3호스팩이 2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제조업체 씨아이에스(주)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된 업체입니다.

2차전지 전공정에 해당하는 Coater M/C, Calender M/C, Slitter M/C 및 Tape Laminator를 생산. 주요 거래처로 삼성SDI, LG화학 등이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전고체 전지용 고체 전해질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최대주주는 지비이홀딩스 주식회사 외(26.18%)입니다.

 

만도 (204320)

자율주행과 관련된 부품을 생산 현대기아차에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한라그룹 계열사로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개발/생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입니다. 샤시부품과 전자조향장치, 차선변경 안전시스템, 자동주차시스템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시스템 개발 및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사업 참여를 통해 체인이 없는 페달식 전기자전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만도에서 제조, 판매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재상장 예정입니다.

최대주주는 (주)한라홀딩스 외(30.26%)이며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60%)입니다.

​SK이노베이션 (096770)

미국 조지아 기아자동차 공장 근처 배터리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 석유개발, Battery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동시에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모바일에너지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한 사업 지주회사 입니다.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20년 12월말 기준 8개국 13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55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 배터리 사업의 경우전기차 및 ESS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 판매중입니다.

최대주주는 SK(주) 외(33.41%)이며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94%)입니다.

엠씨넥스 (097520)

현대기아차에 카메라 공급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카메라 모듈 전문업체.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메라모듈 및 기타모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Kyocera 등 국내/외 휴대폰 업체와 현대모비스, SNT모티브 등 자동차 관련 업체 등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민동욱 외(27.99%)입니다.

 

텔레칩스 (054450)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고, 자회사로 칩스앤미디어를 보유 영상처리 관련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디지털미디어 프로세서 등 멀티미디어와 통신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토탈솔루션을 개발/판매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전문업체입니다. 주요 제품으로 DMP, Mobile TV 수신칩 등이 있으며 최대주주는 이장규 외(22.89%)입니다.

대성엘텍 (025440)

자율주행차 사고 데이터 저장장치 기술 개발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국내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Audio, AMP, AVNC, Monitor 등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고객으로 현대모비스, 日 Alpine 르노삼성, GM코리아이며,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장착되고, 日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도요타, 크라이슬러등 Global 완성차 업체에 장착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STIC Private Equity Fund III L.P.외(43.25%)입니다.

 

아진산업 (013310)

기아차 미국법인 자체 생산 부품의 외주 생산업체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 등을 개발, 생산하는 자동차 차체부품 업체입니다. 주요 생산품목은 PNL ASSY F/APRON I/O COMPL, RAIL ASSY ROOF FRONT, CTR FLOOR ASSY COMPL, RINNG ASSY SUN ROOF REINF RING, PARTITION ASSY CTR FRT, REINF SIDE OTR 등의 자동차 차체 보강패널류입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 한온시스템 등이며 최대주주는 (주)우신산업 외(31.55%)입니다.

모트렉스 (118990)

자율주행차 인포메인션 부품중 HUD, DashCam 등을 개발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Automotive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 중인 자동차부품 업체입니다.

향후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주행차량 시대에 대비하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시장을 겨냥한 Head Up Display, Dashcam 등을 개발하여 판매할 예정입니다. 전장 IT 사업 등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 현대/기아차 신흥국 수출 차량에 주력으로 제품 공급하고 있으며 18년 12월 전진중공업 주식회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최대주주는 이형환 외(41.88%)입니다.

 

인포뱅크 (039290)

애플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개발한 이력으로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서비스사업, 기타사업 영위 업체입니다. 양방향미디어서비스의 경우 지상파 및 주요 케이블 및 DMB 등 방송 부문의 독점체제를 구축했으며, 방송용 통합 플랫폼 '엠앤스튜디오3.0'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제휴 관계를 확대 중입니다.

지식경제부 주관의 WBS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스마트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차량용 전자제어장치소프트웨어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박태형 외(41.40%)입니다.​

애플카 관련주의 향후 전망과 글을 마치며...

최근 시장의 관심은 윤석열 관련주였는데 기존의 애플카 테마가 물위로 올라온 모습니다.

테슬라의 엄청난 성장에 이어 애플카 역시 테슬라 만큼의 제품으로 출시한다면 무조건 엄청난 뉴스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이 최저점일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인데요. 계속적으로 매집할 수 있는 분들은 분할 매수로 접근하시는 방법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SK이노베이션이 제대로된 반등이 있어서 기쁜 올라라올랏입니다.

저는 절대 홀딩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