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에어팟 2세대 무선 충전 모델, MRXJ2KH/A

2021년 3월부터 주식 시장의 새로운 테마인 메타버스 관련주가 시장의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주가 간단 정리 (feat. 극강화된 VR, AR의 시대)

메타버스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 추상과 가공 뜻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입니다.

인터넷 시대 단순한 가상세계를 넘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을 디지털 기술을 망라해 현실감을 극대화해, 현실세계에 하는 모든 것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로 계속적인 개발 및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 플레이어 원’은 메타버스 기술이 고도화된 2045년을 잘 그려낸 영화로 꼽히며, 엔비디아의 최고 경영자 젠슨 황은 지난해 10월 자사 기술 컨퍼런스에서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증권가에서는 메타버스를 현실감 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VR 및 AR 기기가 필요한 만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개발도 동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VR 및 AR 기기에 장착된 디스플레이 해상도로는 현실감을 제대로 구현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에 있어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히는 것은 OLEDoS(OLED on Silicon)입니다.

 

OLEDoS(OLED on Silicon) 기술이란?

얇은 부피와 가벼운 무게에도 높은 해상도를 출력할 수 있으며, OLEDoS 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와 동작 원리 및 구조가 유사하지만 OLED보다 구동전압이 낮아야 하고 색깔 형성을 위해서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는 등의 연구 과제가 많습니다.

SK증권은 “OLEDoS는 아직 관련 밸류체인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시장이고, 기술 또한 완숙 단계에 있지 않아 가격도 높다”며 “세계 최고수준의 CMOS 기술과 OLED 기술을 보유한 국내 업체들은 협업을 통해 빠르게 OLEDoS 시장 진입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또 “삼성전자와 LG전자도 VR/AR 기기에 관심을 갖고, 디스플레이 계열사와 함께 개발을 재개할 필요가 높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메타버스 현실화를 위한 조건

메타버스가 현실화 되기 위해서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하며, 온라인에서 텍스트와 사진을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것은 데이터의 양이 크지 않지만,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그 크기가 방대합니다. 그래서 메타버스는 빅데이터, 5G 통신, 또는 6G 통신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평가됩니다. 메타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플랫폼 기업과 VR기기뿐만 아니라 관련 인프라 기업까지 훑어봐야 하며,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 기업들이 방대한 관계로 대표적인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글로벌 관련주

이미 글로벌 증시에는 메타버스 관련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으며, 하드웨어(엔비디아), 소프트웨어(유니티), 플랫폼(텐센트), 콘텐츠(넥슨, 반다이), 소셜플랫폼(스냅, 핀터레스트, 스티치픽스) 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선두주자로 IPO를 앞두고 있는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기업가치가 80억 달러(약 8조9440억원)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국내 관련주

국내에서 메타버스 관련 가장 적극적 기업은 네이버인데요. 누적 가입자 2억명을 돌파한 글로벌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ZEPETO)'는 네이버의 종속회사 스노우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네이버 제트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현재 해외이용자 비중이 90%, 10대 이용자 비중이 80%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 (035420)

누적 가입자 2억명을 돌파한 글로벌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ZEPETO)는 네이버의 종속회사 스노우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네이버제트가 운영

 

선익시스템 (171090)

선익시스템은 국내 유일의 OLED 6GH 양산용 대형 증착기 납품업체로 소형 및 중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도 전세게 시장 점유율 1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이와 함꼐 AR/VR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 (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한 유일한 업체로 독점적인 시장 위치 형성

Apple 에어팟 2세대 무선 충전 모델, MRXJ2KH/A

 

제이씨현시스템 (033320)

컴퓨터 관련 제품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현재, 드론 사업과 VR 사업에도 활발히 나서고 있으며, 현재 드론 사업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드론 소프트웨어 연구소를 자체 제작하는 몇 안 되는 기업) 2016년도부터 VR사업을 진행하고도 있음

 

이랜텍 (054210)

배터리팩, 휴대폰용 케이스, 충전기, TV용 안경 등의 제품을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AR, VR에 관련된 스마트글라스를 개발하였음.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첨단스마트안경 단말 연구사업개발에 참여 중

 

하나마이크론 (067310)

반도체 산업의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종합반도체회사로부터의 수주량과 수주제품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VR, AR 핵심 기술인 고효율 수직 표면 발광 레이저 광원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드래곤플라이(030350)

CJ ENM 애니 사업부와 라이선싱 계약 체결 후 또봇 VR, 신비아파트 VR 사업에 진출 하여 스페셜포스로 한국 슈팅게임 대중화에 앞장서면서 스페셜포스 VR 게임도 출시함. VR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해 VR과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 (신도림테크노마트점)을 직영하고 있음

 

한빛소프트 (047080)

게임 서비스 사업을 하는 기업 이며, 자체 연구소 조직을 통해 AR대화 플랫폼을 개발 중

 

빅히트 (352820)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서 스노우가 운영하는 네이버제트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하여 7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와이지엔터테이먼트 (122870)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서 스노우가 운영하는 네이버제트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하여 YG인베스트먼트 30억원, YG 플러스 2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JYP Ent (035900)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서 스노우가 운영하는 네이버제트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하여 5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Apple 에어팟 2세대 무선 충전 모델, MRXJ2KH/A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나의 생각

21.3.3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강한 테마가 형성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상과 현실 세계의 연결하는 / 교육,게임,VR 등과 같이  테마자체가 굉장히 광범위한 테마입니다.

관련주로는 상한가를 간 선익시스템,엠게임이 있고 그 뒤로 씨엠에스에듀, 알체라, 와이제이엠게임즈, 한빛소프트, 한국큐빅 등
산업군이 한개가 아니라 여러개이고 적용되는 범위도 상당히 큰듯하여 앞으로도 시장에서 가지고 놀기 좋은 테마라고 보여집니다.
VR,AR도 같은 맥락으로 들어가는 상황이고...

 

오늘 대장주 선익시스템,엠게임 필두로 관련주들 단체로 움직이면서 시장에 눈도장은 확실히 찍었으니 관련주들 잘 찾아보시고, 최근처럼 시장분위기 애매할때는 강한테마 등장할시에 그쪽으로 돈 더 집중될수있다고 보여집니다.
오늘 이후로도 집단적으로 상승하면서 더 강한 테마로 형성될지 지켜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최근에 증시가 안좋은 경기때 매매를 하실거면 메가버스 관련주에서 매매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올라라올랏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