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거운 마음으로 인사드리는 올라라올랏 입니다.

 

글로벌 투자정보 업체 울프팩리서치가 ‘주가가 폭등한 이항은 추락하고 불타 없어질 운명’(EHang: A Stock Promotion Destined to Crash and Burn)이라는 제목의 33쪽 분량 리포트를 내놓으면서 주가가 곤두박질치기 시작했는데요... 무인 드론으로 드론 택시, 택배의 기술력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국 시장의 중심이던 이항의 주가가 해당 리포트의 발표로 인해 주가가 62% 떨어졌습니다. 불과 3~4시간만에...

 

울프팩리서치에서 밝혀낸 기업 리스트

글로벌 투자정보 업체인 울프팩리서치, 얘네가 밝혀낸 기업으로 대표적인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루이싱커피의 분식회계

2. 중국의 넷플릭스 아이치이의 회계 부정

3. 중국의 에듀 하오웨이라이의 회계 부정

 

울프팩리서치에서 발표한 EHang 자료 분석

울프팩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EHang이 제품 판매보다 투자 가치를 부풀리는데 더 관심이있는 것으로 보이는 당사자들과의 가짜 판매 계약을 한다고 발표하여며, "정교한 주가 조작"이라고 비난하였습니다. 정부 기록과 신용 보고서를 기반으로 EHang의 주요 고객이 Shanghai Kunxiang Intelligent Technology라는 법인이라고 믿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후 울프팩리서치는 "비하인드 사진"과 시설 방문 동영상을 통해 Kunxiang이 투자 주가에 혜택을주기 위해 가짜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믿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낙관적인 보고서처럼 회사에 대해 비판적인 보고서는 액면 그대로 받아 들여서는 안됩니다. 일부는 목표에 도달하고 일부는 그렇지 않으며 투자자는 항상 헤드 라인을 넘어서 읽어야합니다. 이 경우, 적어도 주의할 만한 가치가있는 울프팩리서치의 주장이라고 확인됩니다.

 

울프팩리서치의 공매도리포트 요약내용
EH와 주요 고객과의 관계는 가짜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정부 기록과 신용 보고서에 따르면 EH의 주요 고객은 Shanghai Kunxiang Intelligent Technology Co., Ltd. 이하 "Kunxiang"이라고합니다. 
우리는 EH의 다양한 시설뿐만 아니라 Kunxiang의 사무실에 대한 비하인드 사진, 녹음 된 전화 통화, 현장 방문 비디오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증거를 수집했습니다.

Kunxiang은 과장된 물리적 존재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 운영은 주장 된 것의 일부인 것으로 보입니다. Kunxiang의 웹 사이트에 나열된 3 개의 주소 중 하나는 Kunxiang이없는 호텔이고, 하나는 11 층 건물의 13 층 주소이며, 마지막 하나는 평일 오후에 사무실에 Kunxiang 직원이 한 명뿐이었습니다.

Kunxiang은 실제로 차량을 판매하는 한 EH 제품을 우리에게 판매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질문을 받았을 때, 재무 관리자라고 주장하는 Kunxiang의 유일한 직원은 주저하지 않고 EH216에 대한 비 승인을 표명하고 대신 훨씬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Kunxiang은 EH의 주식 프로모션에 기꺼이 참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Kunxiang의 동일한 재무 관리자에 따르면 Kunxiang은 EH에 대해 미공개 1 억 ~ 1,400 만 달러의 IPO 사전 투자를했으며, 이로 인해 이러한 샴 볼릭 계약을 체결 한 진정한 동기는 투자에 이익이되는 것이라고 믿게됩니다. 오늘 ~ 6 천 8 백만 달러.

가짜 고객과 마찬가지로 SAIC 파일과 국가 신용 보고서에 따르면 Kunxiang은 EH와 4 억 5 천만 ~ 6,500 만 달러의 판매 계약을 체결하기 9 일 전에 설립되었습니다. Kunxiang의 등록 자본은 1 천만 ~ 140 만 달러에 불과하여이 판매 계약을 실제로 이행하기에는 너무 얇게 자본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unxiang은 4 개월 후 EH와 3 천만 ~ 430 만 달러의 또 다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고객 / 공급자"관계의 가장 부진한 세부 사항 중 하나인 EH와 Kunxiang 간의 최초 판매 계약은 Kunxiang이 1 억 5 천만 ~ 2,150 만 달러의 단위 "세트당"가격을 지불 할 것이라고합니다. 4 개월 후 두 번째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EH는 단가가 너무 높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이를 첫 번째 계약 가격의 1 % 인 150 만 위안 ~ $ 215k로 인하했다고 가정합니다.

2019 년 9 월 10 일부터 2019 년 10 월 31 일 사이에 EH는 SEC에 이러한 계약의 가격을 수정 해 달라는 기밀 유지 요청을 제출했습니다. 이는 가격이 너무 터무니 없어서 투자자나 경쟁자가 볼 경우 EH의 신뢰성을 떨어 뜨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SEC의 EDGAR 아카이브 내에서 이러한 계약의 수정되지 않은 버전만 발견했습니다.

주식 판촉에서도 흔히 볼 수있는 EH는 2019 년 12 월 중순 IPO 이후보고 된 매출의 일부만 수집했습니다. EH의 수금률은 20 %에 불과하고 DSO는 최대 180 일까지의 신용 조건이 조작 된 수익의 명확한 지표 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200 일에 불과합니다.

EH는 2019 년 12 월 IPO 이후 총 매출이 1 억 2550 만 ~ 1,800 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미수금은 9 억 2,200 만 위안 ~ 1380 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이는 EH가 상장 기업이 된 이후로 2,520 만 위안 ~ 360 만 달러의 현금 만 모금했음을 의미합니다. Globe Newswire에 따르면 상장 기업으로서 단 14 개월 만에 주식 판촉의 전형적인 사례로 EH의 PR 팀은 50 개의 보도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EH의 지속적인 보도 자료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쉽게 입증됩니다. 예를 들면 :

EH는 미국, 캐나다 및 유럽 전역의 여러 국가에서 "승객 등급"EH216에 대한 수많은 "비행 인증"및 "장기"승인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캐나다 및 유럽의 항공 규제 기관 또는 항공 규제 전문가에 따르면 EH는 지정된 고도 이하,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지역에서 드론의 레크리에이션 테스트 비행에 대한 허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허가는 EH의 "승객 등급" 주장을 보증하지 않으며 어떤 종류의 "규제적 돌파구"도 아닙니다.

EH는 또한 영어 PR에서 중국 CAAC로부터 "항공 물류 용 여객 등급 AAV에 대한 세계 최초의 상용 파일럿 운영 승인"을 받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PR의 중국어 버전 제목에는“상업적”또는“승객급”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EH가 얻은 것은 특정 드론의 시운전을위한“特定 类 无人机 试 运行 批准 函”특별 승인서였습니다. CAAC는 1 년 전 2019 년에 중국 항저우에있는 하나 이상의 다른 회사에 동일한 라이선스를 부여했습니다.

EH는 보도 자료의 영어 및 중국어 버전에서 규제 승인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다른 주장을합니다. 영어로 EH는 중국 규제 기관에 의해 EH216 차량의 상업적 승인을 허위로 주장합니다. 중국 보도 자료에서 EH는 미국, 캐나다 및 유럽의 규제 기관이 상업적 승인을 받았다고 허위 주장을합니다.

 

EHang 은 이대로 끝날 것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EHang은 이대로 끝나진 않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울프팩리서치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쭉 확인해보면 본인들이 보고 싶은 쪽으로 치우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테스트 비행으로 시작하여 상업적 비행, 승객급 비행으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승인받지 못했다고해서 완전히 부정적으로만 바라 볼 시선은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울프팩리서치가 얼마나 대단한 회사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얘네 말이 100프로 맞다면 아이치이나 하오웨이라이의 주가는 어떻게 다시 회복하였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EHang을 손절하기엔 아직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올라라올랏입니다.

올라라올랏의 EHang 평단입니다.

-51프로로 처참한 모습이지만 추가 매수로 응대 예정이며 오늘에도 힘없이 큰 낙폭으로 빠진다면 손절하겠으나 낙폭이 크지 않다면 추가 매수로 대응하여 -25프로로 평단을 맞추는 방향으로 대응하려고 합니다.

 

섣부른 판단보다 냉철하게 자신의 패턴에 맞는 매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______^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