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부터 제가 산 SK이노베이션의 악재 소식에 블로그를 올리지 않을 수 없는 올라라올랏입니다.

오늘은 LG에너지솔루션의 기술을 탈취한 혐의를 가진 SK이노베이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함께 2차전지 관련주로 시장의 중심에 있는 대형 코스피 주식입니다.

 

SK이노베이션 회사 소개​ 및 사업 내용

SK이노베이션은 1962년 국내 최초의 정유회사인 '대한석유공사'로 출범하였습니다. 국내 석유사업 발전을 주도하고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왔던 회사입니다. 1980년 SK그룹에 인수되었습니다.

1997년에는 Global 경쟁시대를 맞아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SK주식회사로 CI 체계를 변경했는데요. 2007년에 들어서는 SK그룹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SK주식회사 내의 에너지, 화학 분야를 분리해 SK에너지로 재탄생했으며, 고유사업영역인 에너지·화학사업의 시너지를 높임으로써 한층 강력해진 성장잠재력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크게 석유개발, 배터리, 정보전자소재, 정유, 화학, 윤활유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차전지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소식에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만 이야기를 해보면 실제로 현대차 그룹이나

중국에 있는 베이징 자동차 그룹, 폭스바겐 그룹 등과 여러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을 따내고 있으며 사업 또한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미국 조지아주에만 연 규모 9.8GWh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배터리 공장을 기공하면서 배터리 사업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2차 전지란? 

2차 전지는 쉽게 말해 충전과 방전 모든 것이 가능한 전기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일회용배터리와 비교했을 때는 고비용이긴 하지만 충전 후 재사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면서 효율적이라서 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입니다.

 

SK이노베이션 재무제표 및 시세, 주주현황

SK이노베이션의 시가총액은 27조 4160억원 규모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2020년 4분기 매출액은 35조 2425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2조 3817억 원입니다. 2019년도와 비교하면 매출액이 약 14조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2020년도부터 마이너스로 전환된 것이 확인되는 모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SK이노베이션은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주식으로 확인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관심거리였던 SK이노베이션의 차트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소송 최종 판결! ITC에서는 LG의 손을 들어줬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사업... 최대 위기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과 진행한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소송에서 이기면서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보상금 합의 등에서 유일한 위치를 선점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SK이노베이션 입장으로서 미국 사업에 큰 타격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관련 부품과 소재들이 모두 미국으로 수입이 금지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ITC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향후 10년 간 제한적으로 수입금지한다고 하였으며 "단 기아와 폭스바겐 및 포드 일부 차종엔 2년, 포드 일부 차종엔 4년간 공급을 허용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SK이노베이션의 LG화학 영업비밀 침해를 인정하되, 포드와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들이 대체품을 찾을 시한을 주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공장을 통해 폭스바겐 등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였는데, 공장 건설 기한 등을 감안하면 2년의 제한적 공급 허용기간도 현실적으로 큰 의미가 없다는게 베터리 업계의 분석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조지아주 대규모 배터리 공장 설립에 있더서도 큰 타격인데요. 워싱턴포스트는 판결을 앞두고 이를 언급하며 "SK이노베이션이 조지아주 대규모 배터리 공장에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외국인 투자를 하고 있다.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뿐 아니라 미국으로서도 상당한 타격이라는 의견입니다.


천문학적인 합의금도 해결해야 하는데...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최종 판결 전에 물밑 합의를 진행했으나 워낙 합의금 규모에서 격차가 커 결국 최종 판결까지 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제시한 합의금 규모는 2조원에서 2조8000억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은 최악의 주식 시장이였던 20년 1월 최저점인 55100원에서부터 296500원까지 대략 6배가 오른 엄청난 상승폭을 보여준 주식입니다. 원래대로라면 올라가는 주식에 몸을 맡긴 후 기다리는 마음가짐을 가졌어야했는데...

2021년 2월 11일에 발표한 LG와의 배터리 소송의 최종 판결의 소식을 들은 올라라올랏은 약간의 긴장감과 손절을 해야하나? 라는 생각을 가슴에 새기며 설날 연휴를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금 들어오기에 무리가 있는 주식이며 글쎄... 굳이 이 종목을 사야하나라고 생각하는 올라라올랏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