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라라올랏입니다.

21년 5월 4일 증시에 대해 분석해보며 어떤 종목들이 시장의 관심을 가졌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1년 5월 4일 오전 10시

코스피와 코스닥이 6일연속 음봉을 만드는 중이였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강한섹터 강한종목 분석도 큰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계좌전체가 푹 꺼지는 상황이라 심리적으로 취약하고, 투매장이 언제고 나올수있는 시장이라, 시장 전체적으로 변동성이 심합니다.

오전장 조선해운+철강+곡물사료가 강한데, 최근에 시세 가장 잘주는 조선해운과 철강쪽은 시장 반등나오면 가장 먼저 조정나올 섹터라고 보여집니다. 최근 시장이 안좋은데도 시장과 역행하며 많이 올려놓은 섹터들이라 시장 자체가 반등흐름 가져갈때는 저 둘의 조정이 가장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제야 시장을 뺄만큼 뺏다고 느끼는지 외국인과 기관들이 시장에서 순매수 잡아주고 있습니다. 아직 매수물량이 큰편은 아니라서 좀더 확인해야할듯하고, 이러한 순매수가 장막판까지 유지되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하고 움직여야됩니다.

 

장 막판까지 외국인과 기관 매수흐름 유지되면, 당분간 시장 전체적인 반등추세 만들수있을거라 보여집니다.
오전에 공격적으로 사주는듯하더니 다시 외국인과 기관들 팔고있는 모양세라 불안불안합니다.

지금 상한가 종목 2개인데 전부 조선해운 업종인 조선선재와 한국선재였습니다. 같은 테마에서 조선선재, 한국선재, STX중공업, STX, 한라IMS, 인화정공 정도가 강하게 움직였습니다.

 

철강 관련 대장주 > 삼현철강, 하이스틸, 경남스틸, 문배철강, 동양철관

 

삼현철강(017480)

 

하이스틸(071090)

 

경남스틸(039240)

 

문배철강(008420)

동양철관(008970)

 

곡물사료 관련 대장주 > 효성오앤비, 팜스토리, 경농, 아시아종묘, 대유

 

효성오앤비(097870)

 

팜스토리(027710)

 

경농(002100)

 

아시아종묘(154030)

 

대유(290380)

오늘 시장도 기존에 강했던 조선해운+철강 쪽만 움직여주는 모습이고 약하게나마 곡물사료쪽이 안좋은시장에서도 선방 중이였습니다.

 

 

21년 5월 4일 오후 12시

오전에 코스닥에 외국인들이 600억 가까이 매수잡아주면서 시장 돌려주나 했는데, 살짝 반등 나올때 물량들 전부 넘기고 다시 순매도로 돌아서면서 시장 계속 하락중이였습니다.

코스피보다 코스닥의 하락폭이 매우 강했었는데요. 조만간 시장 반등이 나오더라도 코스닥쪽이 강하게 반등나올거라 보여지긴하는데
'많이 빠졌으니 추매해야지.' 라고 생각하기에 수급적으로 외국인이나 기관이 강하게 잡아주는 모습없고 꼭 반등주기전에 쥐어짜는 느낌으로 억지로 시장 한번 더 내리고 올리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지금처럼 시장 방향성 자체가 완벽하게 아래로 향할 때는 정말 괜찮은 종목들이 보여도 매수 자제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투자자들 심리가 굉장히 취약해진 상태고, 최근 종목들 다 기본적으로 -10%이상 찍어버리니 멘탈적으로 무너지게되니 본인의 매매 기준들도 흔들릴 것입니다.

오전에 두나무 관련주들이 반짝 치고나가다가 윗꼬리 만들고 떨어지는 중이고 다른 강했던 종목들도 시장영향으로 윗꼬리 만든게 굉장히 많이 보입니다. 

 

한화투자증권(003530)

 

우리기술투자(041190)

 

에이티넘인베스트(021080)

이런 시장에서는 장중에 주도주를 거래하다가도 윗꼬리 때문에 매매가 꼬이는 경우가 많이나오니 거래자체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21년 5월 4일 장마감

결론적으로 코스피는 기관이 코스닥은 외인/기관이 잡아주었던 시장이며 코스닥 일봉상 120일선지지받고 밑꼬리 달려주고 올려주는 모습이였습니다. 

60일선 저항맞는 상황이며 오늘 전약 후강의 시장이었습니다. 단기적  바닥 구간으로 예상되며 반등을 주었기에 시장 한번 더 빠지면 900포인트까지 내려가는것도 생각해둬야 합니다.

두나무 관련주들은 시장과 반대로 흘러가는듯하였으나 결론적으로 신호탄을 쏜 모양을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코스닥이 밑꼬리 만들면서 양봉캔들로 종가까지 꾸역꾸역 올려놓고 마감시킨거보면 단기 바닥시그널이 나오긴했습니다. 이 단기 바닥시그널 만든 다음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내일은 어린이날로 휴장이며 목요일과 금요일 2거래일 남았는데 목요일과 금요일에 추가상승은 못하더라도 오늘 올려놓고 마감시킨 가격대 근처는 최소한 지켜주면서 마감해야 됩니다.


그래야 단기바닥이란 신호가 더 강해지는 것이며 오늘 하루만 캔들 저렇게 만든다고 바닥이라 생각하고 들어오는 투자자는 적습니다, 최소한 하루이틀은 더 가격대 유지하면서 현상유지 시켜줘야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 가져볼수있겠습니다.

오늘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들어오긴했는데... 그 금액이 매우 적은편이고 매우 적은 수급임에도 이 얼마안되는 금액에 하루종일 주가가 유린당한 수준입니다.

 

 

21년 5월 6일 주식 시세 예상

현재로써는 아무런 거래를 하지 않고 가만이 있는 것이 맞지 않나? 라고 생각되는 올라라올랏입니다. 이미 수익 중인 종목이 있다면 해당 종목들만 간추리고, 비중 조절을 통해 언제든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조건하게 거래를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KIET 청약이 마감되고 21년 5월 3일에 각 계좌에 돈이 들어왔으며 그에 대한 돈이 풀리는 테마를 잘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올라라올랏이 생각하는 테마는 윤석열 관련주(서연/원익큐브), 이재명 관련주(에이텍티엔), 두나무 관련주(우리기술투자/에이티넘인베스트)가 그 다음의 시장의 관심이 쏠리지 않을까하고 감히 예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